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페이지하단 바로가기

[대한간호협회 지역환자안전센터] '안전한 투약간호업무를 위한 가이드라인(환자안전사고 예방지원을 위한 투약오류 사례집'' 제작 …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관리자 조회 12,548 작성일 21-12-30 14:31

본문

안녕하십니까? 대한간호협회 지역환자안전센터입니다.

본 센터는 2021년 7월 대한간호협회 내에 지역환자안전센터를 개소한 후 환자안전관련 교육, 환자안전사고 예방지원, 환자안전사업 홍보, 환자안전사고 보고 활성화, 간호협회 산하단체와의 환자안전 협력체 구축 등 다양한 환자안전 사업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.

2021년까지 보건복지부 산하 중앙환자안전센터에 보고된 환자안전사고 유형을 분석해 보면, 낙상, 투약오류 순으로 많이 보고되었습니다. 투약오류는 낙상사고에 비해, 간호사의 안전지침 준수 노력으로 상당 부분 예방될 수 있는 오류유형입니다. 이에 대한간호협회 지역 환자안전센터는 중앙환자안전센터에 보고된 투약오류사례와 공인된 기관에서 발행한 투약안전지침 권고안, 의료기관의 투약간호지침을 종별로 정리하여 사례집을 발간하였습니다. 이 사례집은 의료기관과 간호교육기관에서 투약간호안전지침이나 교육 자료를 작성할 때 참고자료로 활용하면 유용할 것입니다. 실무에서 일하시는 대한간호협회 회원 여러분들께서도 본 사례집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환자안전에 만전을 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, 사례집 제작을 위해 자료를 제공해 주신 중앙환자안전센터와 여러 의료기관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.


대한간호협회 지역환자안전센터장 김효선 배상


Attached file